현대모비스, 외국인 사외이사 선임 등 이사회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

백성진 기자 / 기사승인 : 2019-02-26 16:5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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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이사회서 선진 경영시스템 도입 통한 주주가치 제고 방안 결의
창사 최초 외국인 사외이사 2명 선임 예정…각 분야 최고전문가 풀 운영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이슈타임)백성진 기자=현대모비스가 이사회 운영 개선과 적극적 주주환원 정책을 담은 주주 가치 극대화 방안을 발표했다.

 

현대모비스는 26일 이사회에서 ▲ 글로벌 사외이사 선임(2명) ▲ 향후 3년간 총 1조1000억원 규모 배당(주당 4000원) ▲ 3년간 총 1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과 4600억원 수준의 기존 보유 자사주 매각 ▲ 3년간 총 4조원 이상의 미래 투자 등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3년간 진행될 배당과 자사주 매입, 소각 등 주주환원은 총 2조6000억원 규모다. 이번에 의결된 내용 중 이사 선임 등 주주총회 결의가 필요한 사항은 다음 달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투명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고,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과 확고한 신뢰관계를 통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동시에 높이기 위한 차원이다.

 

◇ 창사 최초 외국인 사외이사 선임…이사회 다양성, 전문성, 독립성 확보

 

현대모비스는 미래차 부문의 기술전략 분야와 투자 재무 분야에서 각각 글로벌 최고 전문가로 평가받는 외국인 전문가 2명을 선임할 예정이다. 외국인 사외이사 선임은 창사 이래 처음이며, 2명의 외국인 사외이사를 운영하는 것도 시총 상위 10대 기업 중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다. 

 

현재 현대모비스 이사회는 사내이사 4명과 사외이사 5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사외이사 1명과 지난해부터 현재 공석으로 돼있는 사외이사 1명의 자리를 외국인 사외이사 후보로 신규 추천한다는 것이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무대에서의 경험이 풍부한 최고 전문가를 사외이사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먼저, 미래차 기술전략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문 엔지니어 경력을 갖춘 경영자 출신 칼-토마스 노이먼(Karl-Thomas Neumann) 박사를 사외이사로 영입키로 했다. 

 

노이먼 박사는 독일 출신으로 기존 자동차 산업 전반과 미래차 시장을 아우르는 사업 제품 기획 분야의 최고 전문가다. 모토롤라 차량용 반도체 엔지니어로 출발해,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 콘티넨탈에서 사업전략 담당과 CEO로 활동했고, 독일 폭스바겐 그룹 중국 담당 총괄과 독일 오펠 CEO 등을 역임한 바 있다.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혁신적 전기차 컨셉의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는 스타트 업인 이벨로즈시티(Evelozcity)에서 영업마케팅과 모빌리티 분야를 총괄하고 있다. 자동차 소재, 부품, 완성차 업체에 이어 현재 스타트업 근무경험을 바탕으로, R&D-사업개발-경영에 이르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대한 노하우를 갖춘 인물이란 평가다. 유럽, 미국, 중국 등 자동차산업의 주요 글로벌 현장에서 근무한 경험도 큰 경쟁력이다.

 

현대모비스는 또 재무 분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 투자업계 전문가인 브라이언 존스(Brian D. Jones)도 사외이사로 선임하기로 했다. 현재 미국의 투자회사 아르케고스 캐피털 공동대표를 맡고 있으며, M&A와 투자 분야 최고 전문가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월가 5대 투자은행이었던 베어스턴스 IB부문에서 본부장 로서 10년 이상 M&A 및 투자 분야의 전문성을 쌓았고, 이후 다수의 미국 금융기관에서 이사진을 역임하고 있는 금융 전문가다. 현대모비스는 "그의 M&A, 투자 분야의 다양한 경험을 비롯해 미국 공인회계사로서의 전문성은 현대모비스의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술전략과 재무부문의 글로벌 전문가를 새롭게 영입하게 되면, 기존 사외이사 3명을 포함해 각 분야 전문성을 대표하는 5인의 사외이사 체계를 완성하게 된다. 이를 통해 그동안 회사가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이사회의 다양성, 전문성, 독립성을 강화해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현대모비스는 새로 영입하는 외국인 사외이사 외에 현재 투명경영 전문가(이병주 이사), 자동차 산업 전문가(유지수 이사), 운영 관리 전문가(김대수 이사)를 사외이사로 확보하고 있다.

 

이병주 이사는 공정위 상임위원을 거쳐 현재 법무법인 태평양에서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기업의 합리적이고 투명한 의사결정을 통한 주주 권익향상과 소통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대표적 인물이다.

 

국민대 총장을 역임하고 있는 유지수 이사는 학자이면서도 한국 자동차 산업의 역사를 함께하면서 실물경제를 분석하는 통찰력으로 잘 알려져 있다. 불투명한 글로벌 환경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자동차 산업의 활로에 대해 조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다른 사외이사 중 한 명인 고려대 김대수 교수는 한국생산성 관리 학회와 한국 구매조달학회 이사를 역임했으며, 기업의 생산과 물류, 운영 관리에 이르는 경영 전반에 탁월한 혜안을 갖춘 경영학자로 유명하다.    

 

 중장기 주주친화 정책 추진…3년간 총 2.6조원 주주환원 시행

 

현대모비스는 적극적인 주주환원을 통한 주주 가치 제고에도 나선다. 지난해 상반기 잉여현금흐름의 20~40% 수준의 배당 정책을 발표한 바 있는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주주친화정책의 흐름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중장기적으로 주주 가치를 높이기 위한 보다 다양한 방안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일환으로 올해 배당금 확대, 자사주 추가 매입, 기 보유 자사주 소각 등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의결했다. 앞으로 3년간 총 2조 6000억원 규모에 이르는 대규모 주주환원 정책이다.

 

현대모비스는 먼저 배당금을 증액한다. 지난해 주당 3500원이었던 배당금을 4000원으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배당총액은 3788억원으로, 지난해 잉여현금흐름의 25% 수준이다. 20.1% 정도의 안정적인 배당성향도 유지하게 된다. 앞으로 3년간 예상 배당금 규모는 1조 1000억원이 넘는다.

 

이와 함께 지난해 상반기 발표한 분기 배당은 올해 상반기(6월말 예상)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가 주주 권익 향상을 위해 분기 배당을 실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전체 배당액의 1/4이 분기 배당을 통해 연말 배당에 앞서 배당된다.

 

이날 열린 이사회에서 현대모비스는 자사주 매입과 기존 보유 자사주 소각 계획도 의결했다. 앞으로 3년간 총 1조5000억원 규모다.

 

우선 현대모비스는 향후 3년간 1조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하기로 의결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발표한 2021년까지 총 1875억원 자사주 매입계획에서 무려 5배 이상 확대된 규모다. 이에 따라 매년 발행주식 대비 1.5% 수준의 매입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발표한 자사주 소각도 계획대로 진행된다. 현대모비스는 올 하반기 204만주에 달하는 보유 자사주를 소각할 계획이다. 소각 금액은 4600억원 규모다. 

 

 미래차 분야 중장기 성장 전략 필수…3년간 4조원 이상 투자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주주 가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향후 미래차 분야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다.

 

미래 투자는 향후 3년간 ▲ 전동화 시장 확대 대비 생산 기반 확충 ▲ 국내외 스타트업 제휴/지분투자 ▲ M&A 통한 사업 기반 확보 등에 4조원 이상이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2021년까지 핵심기술 확보와 기술 개발 가속화를 위해 외부 스타트업과의 제휴와 지분투자에 2000~3000억원 정도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글로벌 완성차로의 매출 확대를 위해 ICT 혁신기업 등을 인수하는 M&A에도 수 조원대 규모 투자를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향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자율 주행과 전동화(친환경 차량), ICT(정보통신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미래 시장에 대비해 미리 기술을 확보하고 생산 설비를 확충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략적 투자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미래차 분야 집중 투자를 통해 현재 9조원 수준인 핵심 부품 매출을 오는 2025년까지 2배 수준인 18조원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는 불확실한 경영 환경과 미래 투자 계획을 고려한 안정적인 현금운영 의지를 밝힌 것이다. 적극적인 주주환원과 함께 ICT와 전동화 시장의 성장기에 이 분야에 대한 투자 확대에도 집중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는 취지다.

 

 정의선 수석부회장 대표이사로 신규선임 추진…책임경영으로 게임체인저 변모

 

현대모비스는 새로운 사외이사 체제 구축에 이어, 정몽구 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고 박정국 사장, 배형근 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키로 했다. 이에 따라 기존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포함해 4명의 사내이사 풀을 운영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4명의 사내이사 중에서 이사회 결의를 통해 정몽구 회장을 대표이사로 재선임하고, 정의선 수석부회장, 박정국 사장을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대표이사에 관한 건은 주주총회 이후에 임시 이사회 결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3명의 각자 대표이사 운영을 통해 기업가치와 주주 가치 극대화를 위한 책임 경영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현장경영, 품질경영의 선 굵은 리더십을 보여온 정몽구 회장의 대표이사 재선임을 통해 책임 경영 체제를 이어나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현대차 그룹의 총괄 수석부회장으로서 미래 자동차 개발을 선도해온 정의선 수석부회장도 그동안 강력한 리더십을 선보이며, 그룹 역량을 활용해 미래 신규 사업을 강화해 왔다. 앞으로 글로벌 우수인재에 대한 적극적인 영입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현대모비스가 자동차산업의 판도를 주도하고 뉴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회사로 거듭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

 

대표이사로 새롭게 선임되는 박정국 사장은 현대차 중앙연구소, 미국 기술연구소 소장, 연구개발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한 정통 엔지니어 출신이다. 그룹의 산학협력과 인재 육성을 총괄하는 현대엔지비와 친환경차 제어시스템 전문 기술 기업인 현대케피코에서의 대표이사 경험도 있는 합리적 의사결정 경영자로 알려져 있다. 자율 주행, 친환경차, 커넥티비티 연구개발 행보를 가속화하는 현대모비스를 소프트웨어와 첨단기술 기반의 미래 신기술 전문 기업으로 이끌 최적의 적임자란 평가다.

 

사내이사로 새롭게 선임되는 배형근 부사장은 현대차 기업 전략실장 출신으로 글로벌 경영환경에 대한 깊이 있는 시각을 바탕으로 주요 핵심 경영 이슈를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풍부한 이론지식까지 겸비한 재경 출신 경영전문가다. 특히 폭넓은 국내외 인적 네트워크는 큰 경쟁력이다. 수익성 향상과 조직 경쟁력 강화를 기반으로 현대모비스의 기업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급변하는 환경에서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해 재투자하는 안정적인 재무운영을 통해 현대모비스를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시키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현대모비스는 이사회의 투명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 현 사외이사의 임기가 만료되는 오는 2020년에는 주주 추천을 통한 사외이사도 신규 선임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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